학과소개 동영상 -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을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

팝업닫기
대한민국 NO.1 부동산대학 부동산학과
주제 : 부동산을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
토론자 : 정완성 교수, 정용우 교수, 김준환 교수, 최종근 교수
안녕하세요.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학과를 찾아 주신 분들 반갑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부동산을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교수님들을 모시고 말씀을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이기 때문에, 오늘 교수님들의 말씀을 듣고 여러분들이 앞으로 부동산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겠다는 계획을 세우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1. 최근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는?
서울디지털대학교에서 강의하는 철학과 추구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공부 후에 어떤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공부의 최적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시기에는 부동산 시장이 과거에 비해 어떻게 변화 되고, 트랜드는 어떤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많이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제가 질문을 드리면 교수님들이 순서대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준환 교수) 전체적으로 정상적인 주택 수요는 줄어들고 일이인 가구와 같은 소규모 주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시장으로 갔다는 것이 특징이고, 또 하나는 지금 재 구매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새집을 찾는 그런 시대로 변화 되고 있습니다. 최근 주택 시장을 보면 전매 때문에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 새 집에 대한 수요가 집중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트랜드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주택시장 자체가 양극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르는 곳은 오르고 떨어지는 곳은 떨어질 것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이 오르는 지역인지 떨어지는 지역인지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정완성 교수) 일반 부동산 시장에 있어서 가격 변화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전문가 입장에서 이야기 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근 교수) 과거에 우리나라가 고성장 시대에서 저성장, 저금리 시대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과거와 부동산 패턴이 완전히 바뀐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부동산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주로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투자를 많이 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임대 수입에 대한 중요도가 높지 않아 임대 수입보다는 시세차익이 많이 나는 토지에 대해 투자 포인트가 있었습니다. 현재에는 저금리, 저성장 시대로 시세차익이 크지 않기 때문에 임대 수익에 포인트를 맞춰 투자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정완성 교수) 교수님께서는 경매 분야 전문가이신데, 지금 부동산 재테크를 공부하려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부동산 경매 공부 방법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용우 교수) 제가 경매, 공매 강의한 지가 35년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경매가 관심을 많이 받지는 못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많은 관심을 끌게 되었는데, 경매가 좋은 재테크 수단이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평소에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여, 교육과정을 다 이수하면 나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되신 여러분이 때를 잘 살펴 법원 경매나 한국자산관리공사 공매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정완성 교수) 김준환 교수님께서는 부동산 개발, 임대 주택 분야에 전문가이신데, 부동산 디벨로퍼가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 방법을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준환 교수) 디벨로퍼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과목들은 법, 마케팅, 경영 부분들을 두루 공부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부동산 시장은 개발이었지만, 앞으로는 부동산을 잘 관리하는 시대로 변화 될 것 입니다. 똑같은 부동산 이라도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게 관리를 하는 것 입니다. 또 물건을 오래 쓸 수 있게 잘 관리하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개발, 운영 관리가 별도의 영역이 아니라 하나의 영역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완성 교수)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학과에 전공트랙이 3가지 있습니다. 부동산 경매공매 과정, 부동산 개발 과정, 부동산 자산관리 과정이 있어서 보다 심도 있게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하실 수 있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2. 부동산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정완성 교수)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에 대한 조언과 부동산을 통해서 인생을 새롭게 설계하고,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종근 교수) 부동산은 모든 국민이 알지만, 자세히는 모르는 것이 부동산 인 것 같습니다. 부동산을 현실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항상 주위에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면 본인의 필요성이 더해지면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평소 주변 사례를 살펴보며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정용우 교수)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학과는 학문적인 부분에서도 공부를 많이 하지만 실무사례연구 등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타 사이버대학보다 늦게 출발하였지만, 대한민국 no.1 부동산대학이 된 이유는 사례 위주의 강의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김준환 교수) 부동산학의 특성은 여러 학문에서 파생된 학문입니다. 그렇지만 부동산학의 기초 과목들은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정완성 교수) 부동산학은 이론과 실무의 균형을 잘 맞추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대학들은 보통 이론 강의만 많이 하는데, 저희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학과는 실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무 위주의 사례를 많이 강의하고 있습니다.
3. 재미있는 인생 만들기
(정완성 교수) 부동산을 공부하게 되면 재미있고, 윤택한 인생을 설계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김준환 교수) 부동산은 정년이 없습니다. 부동산중계협회에서 제가 만나 분 중 연세가 90이 되시는 분이 아직 까지 일을 하고 계셨습니다. 부동산 중계의 예를 들자면 물건을 보여 줄 수 있게 건강하게 걸으시면 되고, 계약서를 볼 수 있게 눈이 보이시면 되고, 계약서에 사인할 수 있게 손에 힘만 있으시면 여러분이 마음 먹은 나이까지 일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본 같은 경우도 평균 나이가 67세가 됩니다. 여러분이 저희 학과에 와서 공부를 하고 정년 이후에 새로운 직업을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부동산 이라는 것은 기회와 정년 없이, 노력만 하면 나이와 상관없이 일 할 수 있는 좋은 직업입니다.
(정완성 교수) 전문 직업으로서 정년 없이 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부동산 전문 직업이 아니더라도 부동산 경매, 공매 등을 열심히 공부하시면 퇴직 후 노후에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학과의 법학, 경제학 공부가 어렵지만, 참고 열심히 공부 해 놓으시면 죽을 때 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완성 교수) 오늘 우리가 토론한 주제는 부동산을 제대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저희가 추구하는 방향과 교육하는 방향이 여러분들이 좋다라고 느끼셨다면 우리 학과에 입학해서 제대로 공부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인사 말씀 부탁 드립니다.
(김준환 교수) 저희 학과에 입학하셔서 앞으로 남은 여러분의 인생을 화려하게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최종근 교수) 부동산은 모든 국민들이 알기는 하지만 제대로 된 전문가는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저희 학과에 입학하셔서 제대로 된 공부를 하여 전문가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정완성 교수) 15명의 교수님들이 확실하게 여러분들을 확실하게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